Home 커뮤니티 복지정보

복지정보

(사)경북장애인권익협회

커뮤니티

게시글 검색
경북도서관 건립, 신도시 활성화 촉매제 역할!
경상북도장애인권익협회 조회수:490 106.246.32.148
2017-07-26 18:04:12

경북도서관 건립, 신도시 활성화 촉매제 역할!

- 신도시 중심부 교육․문화 복합공간 건립, 신도시 활성화 기대 -

 경상북도는 지난달 9일 경북도청 신도시 문화시설 3지구 도서관 건립부지 현장에서, 김관용 도지사를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예천군수, 안동부시장,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도서관 건립을 위한 기공식을 가졌다.

 경북도서관은, 경주 옥산서원 ‘독락당(讀樂堂) - 책을 읽는 즐거움이 있는 공간’을 주제로, ▲ 지식과 문화가 함께하는 통섭의 공간, ▲한국적 친환경 디자인, ▲ 첨단 IT 기술과 융합된 도서관’의 개념을담아 건립된다.

 경북도청 신도시 중심부에 수변공원과 접한 문화컴플렉스에 건설 될 경북도서관은, 사업비 350억원 연면적 8,283㎡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71만권 장서가 가능한 보존서고, 450석 규모의 열람석, 강당, 문화교실, 회의실, 사무실, 식당 등의 시설이 있다.

 특히, 어린이 열람실은 500㎡규모로 타 도서관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해 디자인했고, 친환경 자재를 사용해 자라나는 꿈나무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놀이와 학습을 병행토록 조성할 계획이다.

 도서관 명칭은, 지난 5월 도민공모로 접수한 217편에 대해 도민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48.76%의 압도적 지지를 받은 ‘경북도서관’으로 확정했으며, 대내외에 공식 사용하고 도서관 통합이미지(Library Identity) 제작을 통해 대표도서관으로서의 정체성 확보와 각종 마케팅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도서관은 신도시 인구유입을 유도해 정주여건을 조기에 조성하고, 공공서비스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 명품 문화도시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역대표도서관으로서 광역차원의 도서관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경북도서관은 종합문화복지센터로서 단순한 책의 보관과 이용단계를 넘어 문화전반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하고 또한, “도민들에게 학습․문화․지식정보를 제공해 정서함양과 문화복지를 향상시키고, 신도시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 경북도서관 조감도

(출처 - 경북도청)

댓글[0]

열기 닫기

하단 로고
하단 로고
  • 전체 : 348577
  • 오늘 : 75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