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활동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사)경북장애인권익협회

활동소식

게시글 검색
한국장애인재단 지원, 장애인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홈트레이닝 교육, 안전하게 마무리!
관리자 조회수:1167 59.23.98.175
2021-07-30 14:45:27

 

 

사단법인 경상북도장애인권익협회 & 한국장애인재단 지원

장애인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홈트레이닝 교육, 안전하게 마무리!

 

□ 사단법인 경상북도장애인권익협회(대표이사·회장 장재권)(이하 권익협회)는 한국장애인재단에서 지원하는 2021년 프로그램 지원사업 지정주제 부문에 선정되어 「경북 장애인들의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홈트레이닝 소규모 교육」(이하 홈트레이닝 교육)을 5월부터 7월까지 진행하였다.

 

□ 홈트레이닝 교육을 통해 코로나19로 정신적·육체적으로 지친 장애인들이 소통하고 일상에서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며,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한 뒤 코로나 블루 프로그램의 표본이 되어 많은 장애인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하고자 마련되었다.

 

□ 이번 홈트레이닝 교육은 코로나19 집단감염예방을 위하여 소규모(5명)로 교육이 진행되며, 전문강사를 섭외하여 장애인들이 쉽게 따라하고 활용할 수 있는 동작으로 구성하였다. 라텍스밴드를 활용한 홈트레이닝 교육을 실시한 후 라텍스밴드 및 요가매트를 가정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하여 참가 장애인뿐만 아니라 가족들까지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 5월부터 7월까지 경상북도를 순회하며 실시하였으며, 포항·경주·김천·구미·영주 등 총 16군데의 지역에서 18회의 홈트레이닝 교육이 진행되었다. 또한 방역지침을 준수하고, 비접촉을 위한 운동장갑 배부·거리두기·체온측정·마스크착용·손소독제 사용 등을 실시하였며, 청각장애인이 참가할 경우 강사 및 직원들은 투명마스크를 착용하여 교육생들의 안전과 교육참여에 어려움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였다.

 

□ 경상북도 포항시 지역에 참가자 박모군은 “코로나19 때문에 집에 있는 시간이 더 많이 늘어나고 움직임이 적어졌는데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돼서 너무 기쁘다. 오랜만에 나와서 사람들도 만나고 운동도 배워가니까 좋다.”라고 말했다. 또한 구미시 지역에 참가자 권모양은 “라텍스밴드라는 운동기구를 이번 교육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고, 집에 가져갈 수 있도록 지원해줘서 고맙다.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건강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 더불어 본 홈트레이닝 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많은 장애인들을 위하여 집에서 영상을 보고 간단하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홈트레이닝 영상을 자체 제작하였다. 운동기구는 근력운동과 함께 스트레칭 운동이 가능하고 몸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잡아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라텍스밴드를 사용한다. 운동동작은 ▲어깨 3동작 ▲등 1동작 ▲팔 2동작 ▲척추 1동작으로 총 4가지 부위에 7가지가 담겨져 있다. 영상은 1세트만 진행되며 체력과 컨디션에 맞추어 반복하면 된다.▲휠체어를 탄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 탑승 시 운동모습,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지원 등을 고려하여 영상을 제작하였다.

 

□ 한편 권익협회 소식은 (사)경북장애인권익협회 홈페이지(www.gapdr.or.kr) 또는 인스타그램(www.instagram.com/gappd2014)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댓글[0]

열기 닫기

하단 로고
하단 로고
  • 전체 : 586279
  • 오늘 :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