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활동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사)경북장애인권익협회

활동소식

게시글 검색
홈트레이닝 교육 - 거점센터 마련! 자체영상 제작!
관리자 조회수:81 59.23.98.175
2021-11-05 09:20:58

홈트레이닝 순회교육 모습 - 6월 경북 상주시

 

홈트레이닝 영상 캡쳐화면

 

사단법인 경상북도장애인권익협회 & 한국장애인재단 지원

홈트레이닝 교육 - 거점센터 마련! 자체영상 제작!

 

□ 사단법인 경상북도장애인권익협회(대표이사·회장 장재권)(이하 권익협회)는 한국장애인재단에서 지원하는 2021년 프로그램 지원사업 지정주제 부문에 선정되어 「경북 장애인들의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홈트레이닝 소규모 교육」(이하 홈트레이닝 교육)을 올해 5월부터 7월까지 경상북도 내 순회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총 18회/장애인 180여명이 교육에 참가하였다.

□ 장애인 참가자 전원을 대상으로 교육 전후 코로나 블루 자가진단을 실시한 결과, 전체적으로 우울감이 낮아지는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또한 참가자들 ▲홈트레이닝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고 싶다. ▲홈트레이닝이라는 운동을 이번 교육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고, 유익한 시간이었다. ▲소규모로 진행되어 안심이 되었다. ▲오랜만에 나와서 사람들도 만나고 운동도 배워가니 좋다. 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 이에 권익협회에서는 더 많은 장애인들에게 홈트레이닝 교육을 진행하여 코로나 19로 인해 정신적·육체적으로 지친 장애인들이 소통하고 일상에서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고자 경상북도 내 지역에 거점센터 16군데(포항·경주·김천·구미·영주·영천·상주·문경·경산·영양·영덕·청도·고령·성주·예천·울진)를 마련하였다. 거점센터는 권익협회 산하 지회로 구성하였으며, 홈트레이닝 교육에 필요한 기본적인 물품을 권익협회에서 보급하여 추후 홈트레이닝 교육을 거점센터에서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홈트레이닝 교육은 코로나19 집단감염예방을 위하여 소규모로 교육이 진행되며, 라텍스밴드를 활용하여 장애인들이 쉽게 따라하고 활용할 수 있는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 교육일정이 맞지 않거나 거점센터까지 이동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하여 집에서 영상을 보고 간단하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자체 제작한 홈트레이닝 영상을 무료로 볼 수 있다. 운동기구는 근력운동과 함께 스트레칭 운동이 가능하고 몸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잡아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라텍스밴드를 사용한다. 운동동작은 ▲어깨 3동작 ▲등 1동작 ▲팔 2동작 ▲척추 1동작으로 총 4가지 부위에 7가지가 담겨져 있으며, 영상은 1세트만 진행되며 체력과 컨디션에 맞추어 반복하면 된다. ▲휠체어를 탄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 탑승 시 운동모습,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지원 등 여러 장애종류를 고려하여 영상을 제작하였다.

□ 한편 홈트레이닝 영상 및 권익협회 소식은 (사)경북장애인권익협회 홈페이지(www.gapdr.or.kr) 또는 인스타그램(www.instagram.com/gappd2014)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댓글[0]

열기 닫기

하단 로고
하단 로고
  • 전체 : 406207
  • 오늘 : 90
상단으로 바로가기